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EveryDay)

SSD 알고구입하자! SLC와 MLC의 차이

by 날으는물고기 2010. 6. 18.

SSD 알고구입하자! SLC와 MLC의 차이

1.MLC 와 SLC란..

SLC란 Single Level Cell 의 약자입니다.. SLC는 셀당 1개의 비트를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MLC는 셀당 다수의 비트를 저장하지요. 하지만 SLC는 속도가 MLC대비 약 읽기 30%정도로 빠르고

쓰기속도에서는 약 75% 정도가 빠릅니다.

MLC 란 Multi Level Cell의 약자입니다. MLC는 앞에서 설명했다싶이 하나의 셀당 다수의 비트를 저 장할수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속도가 느리죠


2.그러면 SLC면 무조건 빠르다?


아닙니다.. 물론 동일 컨트롤러 칩셋에서는 SLC가 빠르겠지만 SSD 마다 컨트롤러 칩셋이 다르므로 속도는 천지차이입니다.

예 를들면 SLC에서 유행했던 Mtron SSD의 경우에는 SLC이지만 읽기 쓰기 속도가 약 100MB/s였고 (상품설명 기준)

OCZ Vertex Series 같은경우 약 읽기 250MB/s 쓰기 180MB/s 였습니다. (상품설명 기준)

이 유는 Mtron SSD같은경우 SLC지만 구형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속도가 느렸고

Vertex 같은경우 INDILINX 칩셋을 탑재하여 속도가 빠른겁니다.


3. 가격은 어떤게 더 비쌀까?


컨트롤러를 제외한 순수 SLC 낸드플래시 가격만 두고보자면 SLC가 비쌉니다.

하지만 컨트롤러 칩셋의 가격차가 있으므로 무조건 SLC가 비싸다곤 할수없습니다.

동일칩셋에서의 가격은 SLC가 비쌉니다. Intel SSD ㅡ>OCZ Vertex ㅡ>Mtron SSD 의 관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4.프리징..? MLC가 심한가 SLC가 심한가?


한 가지만 두고보자면 MLC가 프리징이 더 있다고 할수있습니다.

하지만 이이야기는 구 지미크론 컨트롤러 칩셋을 사용한 SSD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Intel MLC SSD 나 OCZ Vertex에서는 프리징이 심하지 않은편입니다.

일 반인은 거의 느끼지못할정도입니다. (사용환경과 개인차에따라 다를수있음)


5. 내구성 즉 수명은 어떤게 더 긴가?

 

사용자들의 SSD를 선택함에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는게 SSD에 수명에 관한것입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가 SSD수명에 관해서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SLC와 MLC에 수명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MLC는 쉘당 1만번, SLC는 MLC에 10배에 달하는 쉘당 10만번에 기록을 가집니다. 여기서 사용자들은 의문을 가집니다.
'쉘당 10만번? 그래서 수명이 얼만데?'
쉽게 말해서 SLC방식의 80G SSD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일반사용자가 그럴일은 없겠지만 이 80G SSD의 용량을
하루만에 쓰고 지우는 작업이 한번 이루어 진다고 가정한다면 약 273년이라는 수명을 가집니다.
그러나 MLC방식도 비싸게 느껴지는데 SLC를 선택하기에는 금전적인 문제가 상당히 작용하죠.

MLC방식의 경우에는 SLC과는 다르게 쉘당 1만번에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1만번이라고 해도 위와같이
80G에 용량을 하루만에 가득채웠다가 지우는 작업이 이루어 진다고 가정해도 약 27년동안 사용할 수 있는 수명입니다.
물론 이론상인 수치이지만 일반 사용자가 OS용으로 쓰이는 SSD용량 전체를 하루만에 다 쓰고 지우는 작업이
비번하게 일어날 작업을 하는 경우도 적으므로 이론수치보다 더 오래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6.SSD 어느정도 예산을 가지고 구입해야돼는가?


제생각에는 최소한 20만원정도는 준비해야 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SSD보급화가 많이되며 3세대 컨트롤러가 나오면 SSD가격은 하락할것이며 SSD용량과 성능은 훨씬 올라갈것입니다.

아직 충분한 예산이 없으시다면 조금더 보류를 하시는편이 좋으실것 같습니다.

그리고 SSD는 아직 초기단계입니다. 앞으로 USB3.0 과함께 SATA3보급화 되고 하니 그때에 맞춰 3세대 컨트롤러가 나오면서 2세대 SSD 가격하락 뿐만아니라 경쟁업체가 더욱더 많아지면서SSD보급화에 많은 영향을 끼칠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인 필자 생각으로는 지금당장 SSD를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저렴한 인텔 X25-V 40G (109달러)를 선택하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쓰기속도가 다소 떨어지지만 어차피 OS용으로는 작업 대부분이 읽기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지는 않아 보입니다. 아니면 가격대가 조금 높더라도 인텔 X25M-G2 80G을 구입하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G2의 경우 현재 나온 SSD중에서 4k속도가 거의 독보적이고 프리징현상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4k 속도가 빠르면 좋은점이 OS는 4k의 작은 파일들의 읽고 쓰는 작업이 주로 이루어 지기 때문에 OS상에서의 체감속도가 크게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rishion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