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PHP,Python)

Memcache 데몬을 사용하여 메모리에 데이터 저장(cache)하기

by 날으는물고기 2009. 7. 3.

Memcache 데몬을 사용하여 메모리에 데이터 저장(cache)하기

XCache와 XDebug, Memcache 데몬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Memcache 데몬(memcached)은 고성능 분산 객체 캐시입니다.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스토어 중간에 설치되는 memcached는 RAM에 객체들을 저장합니다. 각각의 캐시 히트는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라운드트립(roundtrip)을 대체하면서 애플리케이션의 속도를 높여줍니다.

XCache를 사용하면 같은 PHP 코드를 페이지에 나타내기 위해 재 컴파일 해야 하는 불필요하고 값비싼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 XCache는 프리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며 설치도 오래 걸리지 않는다. XDebug는 소프트웨어 엑스레이와 비슷하다. 애플리케이션을 들여다 보고, 내부 작동을 노출하며 코드가 사이클을 어떻게 소비하는지를 가려낸다. XDebug를 사용하면 알고리즘을 조정하여 코드를 최적화 하고, 병목 현상을 줄이며, 과도한 메모리 사용을 줄일 수 있다.

주: XCache는 실행 환경에 쓰일 수 있다. XDebug는 실행 머신에서 오버헤드가 많기 때문에 개발 환경에 적합하다.

이번 시간에는 효과적인 성능 강화 장치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memcached라고 하는 Memcache 데몬은 고성능 분산 객체 캐시이다.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스토어 중간에 설치되는 memcached는 RAM에 객체들을 저장한다.

Memcached PHP 확장은 간단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로 캐시에 액세스 한다. 이 캐시를 사용하려면 API를 호출하여 객체가 이전에 저장되었는지 여부를 파악한다. 저장되었다면, 객체를 가져와서 프로세스를 계속 진행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데이터베이스로 가서 필수 데이터를 가져와서, 이를 객체에 매핑하고, 캐시에 추가한다. 바로 이 부분에서 memcached는 이전에 처리했던 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쿼리를 최소화 하거나 줄여준다.

XCache와 XDebug가 터보차저(turbocharger)라면 memcached는 제트 엔진이다. 애프터버너에 불을 붙일 준비를 하라.

빠른 속도에 대한 필요성

일반적으로, PHP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시간을 많이 소비하는 작업은 데이터 검색이다. 실제로, 저장소에서 정보를 가져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그것이 파일이든, 데이터베이스 서버이든, 컴파일이나 심지어 PHP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훨씬 초과한다. 데이터베이스 서버로 연결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한 가지 지연 요소이고, 쿼리가 완료되기를 기다리는 데에도 시간이 추가되고, 결과 전송에는 더 많은 레이턴시가 발생한다. 더욱이, 코드가 객체를 사용하고 있다면, 행들을 객체들로 매핑하는 데에도 시간이 걸린다.

MySQL은 쿼리 캐시를 사용하여 쿼리 단계의 속도를 높인다. 또한 데이터베이스(한 개의 마스터와 많은 카피들)를 복제하여 많은 CPU들 간 쿼리 프로세싱의 부담을 나눌 수 있다. 하지만 MySQL 쿼리 캐시의 콘텐트는 기본 테이블이 변하자마자 퇴색된다. 더욱이, 쿼리 캐시는 쿼리가 이전 쿼리와 동일할 경우에만 히트된다. 복제 역시 한계가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 쓰기는 분산될 수 없다.

쿼리 캐시와 데이터베이스 복제는 의미가 있고 전체적인 워크로드 관리 전략에도 쓸모가 있지만(쿼리 캐시는 일부 메모리를 사용하지만 비교적 저렴하다. 복제는 치명적인 다운타임의 위험 부담을 줄인다.), 연결과 전송 시간이라는 것이 남아있다.

Memcache PHP 확장은 RAM에 객체들을 저장한다. 각 캐시 히트는 데이터베이스 서버로의 라운드트립을 대체하면서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빠르게 실행한다. memcached 역시 (간접적으로)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성능을 높인다. memcached는 지속 저장소로써 작동하기 때문에 더 적은 요청들이 데이터베이스 서버로 가게 되면서, 쿼리에 대한 응답성은 더 높아진다.

한 개 이상의 서버에서 memcached를 실행할 수 있고, 캐시의 콘텐트는 모든 노드들 간 중복된다. 서버가 중지하면, 클라이언트 API 소프트웨어는 다른 서버로 캐시 읽기 및 쓰기를 다시 라우팅 한다.

XCache와는 달리, 코드를 수정하여 memcached를 통합해야 한다. 하지만, 객체 메소드 내에 데이터베이스 액세스 코드를 고립시키면, 수정 작업은 간단하고 중앙화 된다.

Danga Interactive에 의해 작성된 Memcache 데몬은 프리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서 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BSD) License 하에 배포된다. 이 데몬은 유닉스®와 리눅스® 시스템에서 쉽게 구현되며, Mac OS X와 Microsoft® Windows®에서도 구현될 수 있다. 많은 리눅스 배포판들은 memcached 패키지를 제공한다. 여러분의 패키지 저장소를 검사해 보라. Mac OS X나 Windows를 사용하고 있거나 사전 구현된 바이너리를 선호한다면 Google 검색을 통해 웹에서 소프트웨어를 찾을 수 있다






PHP (재)구현

Debian 리눅스에서 memcached를 구현, 설치, 전개해 보자.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고 기존 웹 서버 인프라스트럭처와는 별개로 memcached를 테스트 하려면 XAMPP Apache를 베이스로 사용하라. XAMPP는 설치하기 쉬우며, Apache V2, MySQL, PHP V4 and V5, Perl, 많은 라이브러리, 많은 웹 애플리케이션(phpMyAdmin)을 포함하고 있다. 처음부터 Linux, Apache, MySQL, PHP (LAMP) 스택을 구현하지 않았거나, 이 같은 일로 어려움을 겪고 싶지 않다면 XAMPP로 시작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주: 소스에서 PHP를 구현해 보았거나 파일을 갖고 있다면, --enables-memcache 옵션을 설정 스위치의 리스트에 추가하고 memcached와 PHP Memcache 확장을 구현하는 전 단계를 건너뛰어도 된다.

Memcached를 구현 및 전개하려면, XAMPP 개발 파일, XAMPP에 포함된 PHP 버전용 소스 코드, memcached 소스 코드, Memcache용 PHP 확장이 필요하다. XAMPP 바이너리와 XAMPP 전개 파일(추가 컴포넌트 구현에 필요함)을 XAMPP에서 다운로드 하라. 또한 wget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 wget 'http://www.apachefriends.org/download.php?xampp-linux-1.6.tar.gz'      
$ wget 'http://www.apachefriends.org/download.php?xampp-linux-devel-1.6.tar.gz'

앞에 있는 tarball(tarball은 압축된 .tar 파일이고 확장자는 .tar.gz이다.)에는 바이너리가 포함되어 있다. 뒤에 있는 tarball에는 XAMPP 시스템에 코드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헤더 파일이 포함되어 있다.

파일 시스템 어디에나 XAMPP를 둘 수 있지만, /opt에 저장하도록 한다. 또한 개발 파일도 /opt에 둔다. /opt를 사용하면 나머지 빌드 프로세스가 훨씬 쉬워진다. -C 옵션을 사용하여 파일을 직접 /opt에 추출한다.


Listing 1. /opt로 파일을 직접 추출하기
                
$ sudo mkdir /opt
$ tar xzf xampp-linux-1.6.tar.gz -C /opt
$ tar xzf  xampp-linux-devel-1.6.tar.gz -C /opt
$ ls -CF /opt/lampp
RELEASENOTES	error/		info/		logs/		phpsqliteadmin/
backup/		etc/		lampp*		man/		sbin/
bin/		htdocs/		lib/		manual/		share/
build/		icons/		libexec/	modules/	tmp/
cgi-bin/	include/	licenses/	phpmyadmin/	var/

그런 다음, XAMPP(PHP V4.4.6에 번들된 XAMPP V1.6)에 포함된 PHP 버전용 소스를 다운로드 및 추출한다. PHP.net에서 PHP V4.4.6용 코드를 다운로드 하라. wget을 사용하면 간단하다.

$ wget http://us2.php.net/get/php-4.4.6.tar.bz2/from/www.php.net/mirror
$ tar xjf php-4.4.6.tar.bz2
$ cd php-4.4.6

XAMPP의 PHP 빌드 스크립트를 수정하여 Memcache를 실행하도록 PHP를 재구현 한다. /opt/lampp/share/lampp/configures.tar.gz에 원래 빌드 스크립트(기타 빌드 스크립트)가 있다. PHP V4 빌드 스크립트를 추출한다.

$ tar xzfv /opt/lampp/share/lampp/configures.tar.gz \
  php/configure-php4-oswald

configure-php4-oswald를 열고 --enable-memcache를 추가하라. (시스템이 Oracle과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를 갖고 있지 않다면 이와 관련한 옵션들을 제거해야 한다.) Listing 2는 PHP를 재구현 하기 위해 테스트 시스템 상에서 수정된 스크립트 모습이다. (PHP 빌드 프로세스는 Flex, Bison, libxml, PCRE 같은 유틸리티와 개발 라이브러리에 의존한다. 추가 패키지를 설치하여 리눅스 배포판과 PHP 설정의 콘텐트에 기반하여 빌드를 준비하도록 하라.)


Listing 2. PHP를 재구현 하기 위해 수정된 XAMPP 스크립트
                
(
    cd /opt/lampp/bin
    rm phpize phpextdist php-config php
    rm -rf /opt/lampp/include/php
)

make distclean

export PATH="/opt/lampp/bin:$PATH" 
export CFLAGS="-O6 -I/opt/lampp/include/libpng \
    -I/opt/lampp/include/ncurses \
    -I/opt/lampp/include -L/opt/lampp/lib" 

./configure \
    --prefix=/opt/lampp \
    --with-apxs2=/opt/lampp/bin/apxs \
    --with-config-file-path=/opt/lampp/etc \
    --with-mysql=/opt/lampp \
    --enable-inline-optimation \
    --disable-debug \
    --enable-memcache \
    --enable-bcmath \
    --enable-calendar \
    --enable-ctype \
    --enable-dbase \
    --enable-discard-path \
    --enable-exif \
    --enable-filepro \
    --enable-force-cgi-redirect \
    --enable-ftp \
    --enable-gd-imgstrttf \
    --enable-gd-native-ttf \
    --with-ttf \
    --enable-magic-quotes \
    --enable-memory-limit \
    --enable-shmop \
    --enable-sigchild \
    --enable-sysvsem \
    --enable-sysvshm \
    --enable-track-vars \
    --enable-trans-sid \
    --enable-wddx \
    --enable-yp \
    --with-ftp \
    --with-gdbm=/opt/lampp \
    --with-jpeg-dir=/opt/lampp \
    --with-png-dir=/opt/lampp \
    --with-tiff-dir=/opt/lampp \
    --with-freetype-dir=/opt/lampp \
    --without-xpm \
    --with-zlib=yes \
    --with-zlib-dir=/opt/lampp \
    --with-openssl=/opt/lampp \
    --with-expat-dir=/opt/lampp \
    --enable-xslt \
    --with-xslt-sablot=/opt/lampp \
    --with-dom=/opt/lampp \
    --with-ldap=/opt/lampp \
    --with-ncurses=/opt/lampp \
    --with-gd \
    --with-imap-dir=/opt/lampp \
    --with-imap-ssl \
    --with-imap=/opt/lampp \
    --with-gettext=/opt/lampp \
    --with-mssql=/opt/lampp \
    --with-mysql-sock=/opt/lampp/var/mysql/mysql.sock \
    --with-mcrypt=/opt/lampp \
    --with-mhash=/opt/lampp \
    --enable-sockets \
    --enable-mbstring=all \
    --with-curl=/opt/lampp \
    --enable-mbregex \
    --enable-zend-multibyte \
    --enable-exif \
    --enable-pcntl \
    --with-mime-magic \
    --with-iconv 

make 

sudo make install 

exit 1

이 스크립트의 끝으로 가면 XAMPP는 새롭고 독립적인 memcache 실행 PHP V4를 갖게 된다. 빌드를 테스트하고 싶다면, XAMPP 밖에 있는 것을 포함하여 Apache와 MySQL의 모든 실행 카피들을 중지하고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 sudo /opt/lampp/lampp start

새로운 PHP V4 모듈을 포함하여 XAMPP 버전의 Apache와 MySQL이 시작될 것이다. (실행 Apache 서버가 분산되지 않은 채로 실행되도록 하려면, /opt/lampp/etc/httpd.conf 파일을 편집하고 Listen 포트 매개변수를 8080(또는 다른 포트)로 변경한다. 그런 다음,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XAMPP의 Apache 서버를 개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sudo /opt/lampp/bin/apachectl start

브라우저에 http://localhost를 입력하면 그림 1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림 1. 리눅스 페이지용 XAMPP: XAMPP와 PHP 설치가 성공했음을 나타내고 있다.
 

PHP 빌드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왼쪽에 있는 phpinfo() 링크를 클릭하라. 그림 2와 같은 통계를 볼 수 있다. 이 PHP 버전은 4.4.6이고, 빌드 옵션에는 --enable-memcache가 포함되며, php.ini의 실행 버전은 /opt/lampp/lib에 위치하고 있다.


그림 2. PHP의 커스텀 빌드가 XAMPP 빌드로 대체되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PHP Memcache 확장 구현하기

새로운 PHP가 생기면, 다음 단계는 PHP Memcache 확장을 구현 및 설치하는 차례이다. 이 확장은 Memcache 데몬 서비스에 액세스 하는데 필요한 API를 제공한다.

Memcache 확장의 소스 코드를 검색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wget과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소스를 얻을 수 있다.

$ wget http://pecl.php.net/get/memcache-2.1.0.tgz

Memcache 확장을 구현하는 과정은 PHP 확장을 구현하는 과정과 동일하다.

  1. 소스 디렉토리를 변경한다.
  2. phpize, ./configure, make, make install 순으로 실행한다.
  3. 새로운 버전의 phpize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라.
  4. 또 다른 버전의 phpize를 포함하고 있는 디렉토리 앞에 쉘의 PATH에 /opt/lampp/bin를 둔다.
    $ cd memcache-2.1.0
    $ export PATH=/opt/lampp/bin:$PATH
    $ phpize
    $ ./configure
    $ make
    ...
    $ sudo make install
    Installing shared extensions:    
    /opt/lampp/lib/php/extensions/no-debug-non-zts-20020429/
    

확장 디렉토리에 memcache.so라고 하는 새로운 파일이 생긴다. 이 확장을 로딩 및 적용하려면, php.ini를 편집해야 한다. XAMPP PHP 설정 파일, /opt/lampp/etc/php.ini를 열고 Listing 3의 라인들을 추가한다.


Listing 3. php.ini 편집하기
                
extension=memcache.so
memcache.allow_failover = 1 
memcache.max_failover_attempts=20 
memcache.chunk_size =8192 
memcache.default_port = 11211 

첫 번째 라인은 Memcache 확장을 로딩한다. 다른 네 개의 라인들은 확장을 제어하는 매개변수들이다. 위부터 아래까지 순서대로 보면 다음과 같다.

memcache.allow_failover
연결 에러가 발생할 경우 Memcache 확장이 다른 서버로 넘어갔는지 여부를 제어하는 Boolean이다. 기본값은 1이다. (true).
memcache.max_failover_attempts
데이터를 저장 또는 검색하기 위해 연결할 서버들의 수를 제한하는 정수. memcache.allow_failover가 실패하면, 이 매개변수는 무시된다. 기본은 20이다.
memcache.chunk_size
데이터 전송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를 제어하는 정수이다. 기본은 8192 bytes (8 KB)이지만, 32768 (32 KB)로 설정하여 더 나은 성능을 볼 수 있다.
memcache.default_port
Memcache로 연결할 때 사용하는 TCP 포트용 정수이다. 이를 수정하지 않는다면, 기본은 권한이 없는 11211이다.

빌드가 완전한 기능을 하는지 여부를 파악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XAMPP Apache 웹 서버를 재시작 한다.

$ sudo /opt/lampp/bin/apachectl restart

XAMPP phpinfo() 페이지를 다시 방문하면 그림 3과 같은 Memcache 섹션을 볼 수 있다.


그림 3. phpinfo()를 통한 Memcache 설정 보기 
 





Memcache 데몬 구현하기

(다소 길어 보이는)한 가지 프로세스가 더 남아있다. 데이터용 RAM 캐시를 관리하는 Memcache 데몬을 구현 및 전개하는 것이다. 이 데몬은 libevent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memcached를 컴파일 하기 전에 라이브러리를 구현 및 전개해야 한다.

$ wget http://www.monkey.org/~provos/libevent-1.3b.tar.gz
$ wget http://www.danga.com/memcached/dist/memcached-1.2.1.tar.gz

tarball을 추출하여 각 번들용 디렉토리를 만들어 낸다.

$ tar xzf memcached-1.2.1.tar.gz 
$ tar xzf libevent-1.3b.tar.gz

라이브러리로 시작하여, 각 패키지를 구현한다. /opt에 모든 파일들을 저장시키려면 설정할 때 --prefix 옵션을 사용하라. 아래 명령어는 libevent를 구현 및 설치하는 명령어이다.


Listing 4. php.ini 편집하기
                
$ cd ../libevent-1.3b
$ ./configure --prefix=/opt/lampp
...
$ make
$ sudo make install
...
/usr/bin/install -c .libs/libevent.lai /opt/lampp/lib/libevent.la
/usr/bin/install -c .libs/libevent.a /opt/lampp/lib/libevent.a
chmod 644 /opt/lampp/lib/libevent.a
ranlib /opt/lampp/lib/libevent.a
PATH="$PATH:/sbin" ldconfig -n /opt/lampp/lib
----------------------------------------------------------------------
Libraries have been installed in:
   /opt/lampp/lib

다음 명령어로는 memcached 바이너리를 구현 및 설치한다.


Listing 5. php.ini 편집하기
                
$ cd ../memcached-1.2.1
$ ./configure --prefix=/opt/lampp
...
$ make
$ sudo make install
...
/usr/bin/install -c memcached /opt/lampp/bin/memcached
/usr/bin/install -c memcached-debug /opt/lampp/bin/memcached-debug

memcached 시작은 간단하다.

./memcached -d -m 2048 -l ip-address -p 11211

-d 옵션은 전면이 아닌 데몬으로서 memcached를 실행한다. -m number number 메가바이트를 프로세스 인스턴스로 할당한다. (일부 시스템의 경우, 캐싱에 사용할 모든 메모리에 액세스 하기 위해 여러 memcached 인스턴스를 실행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Memcache 문서를 참조하라.) -l ip-address -p 11211은 데몬이 IP 주소 ip-address 와 port 11211을 리스닝 하게끔 한다. 여러분의 IP 주소로 대체하라. memcached에 다른 포트를 선택하면 php.ini가 이 포트를 반영하도록 해야 한다.






데이터 저장하기

이제 설치가 끝났으니, Memcache를 실행 할 차례이다.

Memcache는 객체를 저장하는데 사용되지만 스트링처럼 직렬화 될 수 있는 어떤 PHP 변수라도 저장할 수 있다. Memcache는 절차적이며 객체 지향적인 API이다. 여러분이 어떤 것을 사용하더라도 캐시에 변수를 저장할 때 다음 네 개의 인자가 필요하다.

유일 키
캐시에서 데이터를 검색하는데 사용된다. 각각의 레코드가 고유 아이디를 갖고 있다면 그것 자체로 캐시 키로서 충분하지만 다른 스킴을 조합하여 필요에 맞출 수 있다.
저장할 변수
직렬화 되어 저장되고 비 직렬화 되어 검색될 수 있다면 어떤 유형이라도 가능하다.
즐비를 통한 압축을 실행하는 Boolean
압축은 메모리를 캐시에 저장한다. 데이터의 저장과 복원이라는 비용이 든다.
초로 지정된 종료 시간
저장된 데이터가 종료되면 자동으로 제거된다. 이 값을 0으로 설정하면 캐시에서 아이템이 절대 종료되지 않는다. Memcache API delete() 함수를 사용하여 이 같은 영구 객체를 제거한다.

아래 코드는 객체 지향의 Memcache 확장 API를 사용하여 간단한 객체를 생성, 저장, 검색한다.


Listing 6. PHP 객체의 생성, 캐시, 저장
                
<?php

class myCache extends Memcache  {   
	function getInstance() {
    static $instance;     

    if ( ! isset( $instance )) {
    $instance = new Memcache;
    $instance->connect(  '198.168.0.1'  );
    }       

    return $instance;      
    }  
    
    function close( ) {
        if ( isset( $instance ) ) {
            $instance->close();
            $instance = null; 
        }
    }
}

class myDatum {
    var $values = array(
        'description' => null,
        'price'       => null,
        'weight'      => null
    );
	
	function myDatum( $settings ) {
	    foreach ( $settings as $key => $value ) {
            if ( ! array_key_exists( $key, $this->values ) ) {
                die( "Unknown attribute: $key" );
            }
            
            $this->values{ $key } = $value;
        }
	}
	
	function set( $key=null, $value=null ) {
	    if ( is_null( $key ) ) {
            die( "Key cannot be null" );
        }
        
        if ( ! array_key_exists( $key, $this->values ) ) {
            die( "Unknown attribute: $key" );
        }
        
        if ( ! is_null( $value ) ) {
            $this->values{ $key } = $value;
        }
        
        return( $this->values{ $key } );
	}
	
	function get( $key=null ) {
	    return( $this->set( $key, null ) );
	}
}


$datum = new myDatum( 
    array(
        'description' => 'ball',
        'price'       => 1.50,
        'weight'      => 10
    ) 
);

print $datum->get( 'description' ) . "\n";

$cache = myCache::getInstance( );

if ( $cache->set( $datum->get( 'description' ), $datum, false, 600 ) ) {
    print( 'Object added to cache' . "\n"); 
}

$cache->close();


$new_cache = myCache::getInstance( );

$new_datum = $new_cache->get( $datum->get( 'description' ) );

if ( $new_datum !== false ) {
    print( 'Object retrieved from cache' . "\n"); 
    print $new_datum->get( 'description' ) . "\n";
}

print_r( $new_cache->getExtendedStats() );

$new_cache->close();
?>

myCache 클래스는 싱글톤(singleton)이고 캐시에 독립된 개방 연결을 제공한다. myDatum 클래스는 모든 객체들을 대표한다. 연속된 애트리뷰트(해시(hash)로 구현됨)를 갖고 있으며, 한 개의 getter와 setter 메소드를 갖고 있다. myDatum 객체를 만들려면, 값 해시를 컨스트럭터로 전달한다. 애트리뷰트를 설정하려면 스트링과 값 같은 애트리뷰트 이름으로 set()을 호출한다. 애트리뷰트를 가져오려면 애트리뷰트 이름으로 get()을 호출한다.

위 코드에서 마지막 여러 라인들에서는 객체를 생성하여 이를 캐시에 저장하고 검색한다. 두 번째 라인, Memcache API 부분은 캐시의 통계를 보여준다. 새로운 PHP 명령행 인터프리터를 사용하여 Listing 6을 실행하면 Listing 7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다.


Listing 7. PHP 객체의 생성, 저장, 검색
                
ball
Object added to cache
Object retrieved from cache
ball
Array
(
    [72.51.41.164:11211] => Array
        (
            [pid] => 865
            [uptime] => 3812845
            [time] => 1173817644
            [version] => 1.1.12
            [rusage_user] => 0.043993
            [rusage_system] => 0.038994
            [curr_items] => 1
            [total_items] => 5
            [bytes] => 145
            [curr_connections] => 1
            [total_connections] => 8
            [connection_structures] => 3
            [cmd_get] => 5
            [cmd_set] => 5
            [get_hits] => 5
            [get_misses] => 0
            [bytes_read] => 683
            [bytes_written] => 1098
            [limit_maxbytes] => 67108864
        )
)

간단하다. myDatum용 컨스트럭터가 일반적인 것이었다면 아이디가 주어지고 데이터베이스를 쿼리하여 특정 행(예를 들어, 123-45-6789에 해당하는 학생을 찾기)이 검색된다. 이 컨스트럭터를 확장하여 아이디용 캐시를 먼저 쿼리할 수 있다. 찾게 되면 그 객체를 리턴한다. 그렇지 않으면, 객체를 만들고, 이를 저장하여 리턴하도록 한다.

Debian 리눅스 시스템을 갖고 있다면 복사하거나 (NFS를 통해) /opt/lampp를 반출하고 여러 시스템에서 memcached를 실행할 수 있다. 두 개 이상의 머신에서 memcached를 동시에 실행하면, 오류가 없어지고 캐시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addServer() API 함수를 사용하여 사용 가능한 memcached 서버 리스트를 구현한다.






결론

Memcache PHP API는 사용이 간단하고 memcached는 전개가 쉽다. 대부분의 작업은 PHP를 재구현 하여 적절한 확장을 포함하게끔 하는 것이다. 객체를 구현하는 메소드가 고립되면, 코드를 수정하여 Memcache를 활용하는 것은 간단하다.

간단한 기술과 노력으로 PHP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높일 수 있다. 더 많은 RAM이나 서버를 구입하기 전에 기존 서버를 튜닝해 보기 바란다. 훨씬 저렴하다.



참고자료

교육


제품 및 기술 얻기

토론


필자소개

Martin Streicher는 Linux Magazine의 편집장이며, Hesketh.com에서는 웹 개발자로, developerWorks의 기고자로 활동하고 있다. 퍼듀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1996년부터 유닉스 계열 시스템을 프로그래밍 하고 있다.



출처 : http://www.ibm.com/developerworks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