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Mobile)

아이폰(iPhone) Packet Sniffing

by 날으는물고기 2010. 6. 24.

아이폰(iPhone) Packet Sniffing

 


아이폰(iPhone)에서도 패킷 캡쳐를 할 수 있다고!

모바일 장치인 아이폰에서도 패킷을 덤프해 보자. 아이폰에서 네트워크 패킷 데이터를 캡쳐할 수 있는 도구를 하나 소개하고자 한다. Pirni 라고 패킷 데이터를 덤프하여 파일로 저장해 주는 역할을 해 준다. 이 저장한 패킷은 와이어샤크나 tcpdump 를 통해 분석을 똑 같이 할 수 있다. Pirni 는 아이폰과 아이팟터치 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아이폰의 첫 번째 패킷 스니퍼로 알려져 있다. 이걸 사용하기 위해서는 OS 버전이 3.0 이상되어야 하며, 탈옥된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어야 한다. 일단, 와이어샤크같이 편한 GUI 환경을 갖고 있지 않으며, 터미널을 통해 수행하게 된다.



옆 화면은 목적지 포트가 80 번인 패킷에 대해 log.pcap 으로 저장하는 것이다. 초기 실행되는 로그를 보면 패킷 포워딩이라는 것이 보인다. Promiscious 모드를 사용할 수 없어, ARP 스푸핑을 통해 라우팅을 다른쪽으로 우회시켜 포워딩 하는 형태로 패킷 데이터를 덤프뜬다.

아직은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고, 몇 가지 사용예제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굳이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아래 예제를 보면 어떤 의미인지 추측이 될 것이다.

        pirni -s 192.168.0.1 -o log.pcap
        pirni -s 192.168.0.1 -d 192.168.0.128 -f "tcp dst port 80" -o log.pcap
        pirni -i en1 -s 192.168.0.1 -d 255.255.255.0 -o log.pcap

앞서 말한것과 같이 pirni 는 단순히 패킷 덤프를 하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어, 분석형태로 사용하기는 힘들다. 그래서 사용하는 것이 derv 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패킷 캡쳐된 패킷 파일을 파싱하는 스크립트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derv.sh 는 실시간으로 패킷을 읽어 정보를 보여주므로 tcpdump 와 비슷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기능은 많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




아이폰에서 패킷 캡쳐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다음 페이지를 참고해 설치해 보면 된다.

1) Pirni 사용 가이드
2) Derv 설치방법
3) Script add-on for Pirni, a native iPhone/iPodTouch network packet sniffer.

출처 : http://packetinside.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