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Sun xVM VirtualBox 설치 및 리눅스 가상머신 구축

by 날으는물고기 2009. 2. 2.

Sun xVM VirtualBox 설치 및 리눅스 가상머신 구축

virtualbox는 OS안에 여러개의 가상OS를 구현하는 도구이다.
많이 사용하는 vmware와 유사한 도구이다.

< vmware와 virtualbox 비교 >
vmware는 영어기반인데다, 라이센스획득에 약간의 번거로움이 따른다.
virtualbox는 한글을 지원하며, 사용이 쉽고, GPL로 배포되어 설치도 자유롭다.
< 설치 전 알아야 할 VirtualBox 핵심 단축키 >
* 오른쪽 Ctrl : 마우스의 호스트/가상머신 전환
* 오른쪽 Alt : 가상머신내에서 한/영전환
* 오른쪽 Ctrl+F : 가상머신 전체화면
<키보드 설정 바꾸기>
마우스가 VirtualBox안에 갇혔을때 오른쪽Ctrl로 못빠져 나오는 사용자도 있다.
이것은 MS윈도우에 키보드 드라이버가 기본값으로 101키로 잡혀있어서 그렇다.
106키로 바로 잡아보자.

제어판 > 시스템 > 하드웨어 > 장치관리자 > 키보드 + 눌러 확장 > 한글101키

어쩌구 두번 누른다.

드라이버 > 드라이버 업데이트 > 예 이번만 연결, 다음 > 목록 또는 어쩌구 선택, 다음 > 검색안함
어쩌구 선택, 다음 > 호환 가능한 하드~ v 지움 > 한글 PS/2 키보드/USB 키보드(103/106키)선택 후,
다음 > 경고 무시

재시작 하면 잘 될 것이다.
<virtualbox 설치>
http://virtualbox.org
-> downloads -> Binaries (all platforms)
을 받아 설치한다.



Virtualbox 설치

새로 만들기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으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할 배포본에 맞는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앞으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상머신이 사용할 기본메모리량을 설정하고 앞으로(장착된 램이 1.5G이상이라면 512MB 권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상머신이 사용할 하드디스크를 설정하는 화면이다. 새로만들기 누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글로 설명이 잘 되어 있다. 선택 후 앞으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분투는 4기가 이상이면 충분하다. 본인은 6기가 잡았다.

앞으로 -> 마침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앞으로 -> 마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 -> 고급 -> 부팅순서에서 CD를 처음으로 올리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운받은 리눅스배포본CD이미지를 지정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운카드설정이다 사용하려면 활성화한다. 기본값은 비활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NAT -> 확인

VirtualBox Guest Additions 설치 - Host 와 Guest간의 공유
설치 완료후의 장점
- 호스트와 게스트간의 클립보드 및 파일를 공유
- 마우스도 자유자재로 이동 (오른쪽 컨트롤키 사용안해도 됨)

1. host의 공유폴더 설정 (guest 중지상태)
share는 게스트OS(CentOS)에서 사용할 마운트 이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설치용 파일을 guest의 /media 로 마운트 (guest 실행 후)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guest에 guest addtion 설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 /media 디렉토리에서 ./VBoxLinuxAdditions.run 명령시 퍼미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아래처럼 다른 디렉토리로 파일을 복사한 후 실행하자.

[root@localhost VBOXADDITIONS_1.6.2_31466]#cp -r /media/VBOXADDITIONS_1.6.2_31466/ /root/[root@localhost VBOXADDITIONS_1.6.2_31466]#cd /root/VBOXADDITIONS_1.6.2_31466/
[root@localhost VBOXADDITIONS_1.6.2_31466]# ./VBoxLinuxAdditions.run

만약 컴파일할 수 없다고 나온다면
CentOS의 Development 패키지를 모조리 설치하자 (gcc 관련 패키지만 골라서 설치해도 된다.)



3. guest 리부팅 후, 공유 폴더 설정
mount -t vboxsf share /mnt/share 에서 share는 virtualbox 공유폴더 설정메뉴에서 입력한 이름과 같게 한다.
[root@localhost ] mkdir /share
[root@localhost ] mount -t vboxsf share /share
4. guest 실행 시 자동으로 공유 폴더가 잡히도록 /etp/profile 에 아래 내용을 추가한다.
mount -t vboxsf share /share
(/etc/fstab 에 추가하는 방식은 리눅스 실행시 파일시스템 에러를 생성한다. 하지만 share 공유는 가능하다.)


5. 호스트(윈도우)에서 게스트(리눅스)로 원격접속(ssh등)
편의상 가상머신 생성시 자동생성되는 네트워크장치의 이름을 "게스트2호스트"라고 호스트의 네트워크연결 목록에서 이름을 수정해도 된다.)수정 했다. (게스트머신에서 외부로 접속할 때 사용하므로.)

완성할 게스트-호스트간 네트워크 구조를 섧명하면 아래와 같다.
게스트의 eth0 ->"게스트2호스트" 인터페이스 -> NAT -> 호스트의 "로컬 영역 연결" -> LAN (인터넷)
호스트의 "로컬 영역 연결" -> 브리지 -> "호스트2게스트" -> 게스트의 eth1


(1) virtualbox 의 가상머신 설정에서 어댑터1 을 클릭하고 호스트인터페이스를 하나 추가한 후, 아래처럼 설정한다. (생성 도중 오류메시지가 나올 수 있으나 무시하자.)
편의상 이름을 "호스트2게스트"라고 적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호스트의 네트워크연결 목록에서 아래처럼 브릿지 생성.
두 항목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브리지 생성 메뉴가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게스트OS를 부팅하자.
아래처럼 2개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보여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게스트(리눅스)용 내부 IP 설정
호스트->게스트용 IP 를 설정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2.168.0.2 로 설정했다.

(5) ssh 프로그램으로 호스트에서 게스트(192.168.0.2)로 접속해보자.


우분투(Ubuntu 8.10) virtualbox 설치

우리 나라의 웹환경 상 어쩔 수 없이 윈도우를 써야할 때가 있다. Active-X 때문에 익스플로러를 구동해야 하거나(WINE으로도 어느 정도 해결은 가능하나 여러 가지 제약이 있다) MS Office(리눅스에서는 OpenOffice가 있지만 익숙하지 않을 수 있다), 한글 작업(리눅스용 한글도 있긴 하다)을 한다든가 기타 윈도우용 응용 프로그램을 돌리려고 하면 어쩔 수 없이 윈도우를 쓸 수 밖에 없다. 이 때 보통 컴퓨터에 두 개의 운영체제를 까는, 이른바 멀티 부팅으로 해결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 말고도 다른 좋은 방법이 있다. 그것은 가상머신을 이용하여 한 운영체제 안에서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virtualbox에 대해서 알아보자(vmware 라는 좋은 프로그램이 있지만 유료라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무료인 virtualbox는 속도 면에서나 여러 가지 측면에서 꽤 괜찮은 성능이 나온다)

 이제 virtualbox를 설치하고 가상머신 안에 Windows XP Professional을 설치해보자!!


1. 아래 싸이트에서 자신의 사양에 맞는 버전을 다운 받거나 저장소를 이용하여 설치 또는 필자가 만든 Vowel이라는 프로그램으로도 virtualbox를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여기서 잠깐 Vowel 홍보!!ㅋㅋ)

http://www.virtualbox.org/wiki/Linux_Downloads

Vowel : http://vowel.tistory.com


2. 그룹 설정

2.1 시스템 > 관리 > 사용자와 그룹 을 실행하여 잠금을 풀고 그룹 관리를 클릭한다.


2.2 vboxusers 에 대한 속성을 클릭한다.


2.3 자신의 아이디를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3.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Sun xVM VirtualBox 을 실행한다.



4. 환경 설정

4.1 파일 > 환경 설정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4.2 터미널에서 아래를 실행한 후
sudo gedit /etc/fstab
4.3 아래 라인을 마지막에 추가하고 재부팅한다.
none /proc/bus/usb usbfs devgid=1000,devmode=664 0 0
4.4 이제 각자 환경에 맞게 설정한다. 기본 폴더는 웬만하면 용량이 충분한 파티션에 두도록 하고 호스트 키가 무엇인지 확실히 기억해두자.



5. Windows 설치

5.1 이제 새로 만들기 를 클릭하고 Windows XP Professional을 설치하기 위한 설정을 하자. 운영체제 종류에 Windows XP를 선택하고 각자 원하는 가상 머신 이름을 입력한다.


5.2 메모리는 자신의 메모리의 반 정도로 설정해 주면 된다. 메모리가 1기가라면 512메가 정도로 설정해주되 최소 192메가 이상은 되게 잡아 주는 것이 좋다.


5.3 가상 하드 디스크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5.4 가상 디스크 이미지 종류는 각자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되지만 웬만하면 동적 크기 이미지 를 선택하는 게 좋다.


5.5 가상 디스크 위치와 크기는 윈도우로 쓸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설정해주는 곳이다. 최소 4~5기가 정도는 주고 넉넉하게 10기가 정도 주도록 하자.



6. 모두 마쳤으면 새로 만들기 옆에 있는 설정을 클릭한다.

6.1 일반 : 비디오 메모리 크기 또한 자신의 비디오 메모리의 반정도로 설정해준다.
6.2 CD/DVD-ROM : CD/DVD 드라이브 마운트를 체크하고
6.3 오디오 : 오디오 사용을 체크하고 호스트 오디오 드라이버에 ALSA 오디오 드라이버를 선택한다.
6.4 USB : USB 컨트롤러 사용을 체크하고 필요한 USB장치를 추가해준다. 키보드나 마우스는 추가해 줄 필요가 없다.



7. 설정이 모두 끝났으면 이제 CD나 iso 이미지를 이용하여 시작을 눌러 윈도우를 설치한다. 아래는 virtualbox에서 Windows XP Professional이 설치되는 화면이다.



8. 설치가 끝났으면 평소에 윈도우에 설치하는 것처럼 일일이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없이 게스트 확장이란 것을 설치하면 된다. 메뉴에서 장치 > 게스트 확장 설치 를 눌러 설치하자.


9. 공유 폴더 설정

9.1 윈도우를 일단 종료하고 설정 > 공유 폴더로 이동해서 오른쪽에 +폴더로 되어있는 아이콘을 클릭해서 공유 폴더로 사용할 폴더 경로폴더 이름을 정해준다.


9.2 그리고 윈도우를 부팅 후 시작 > 실행 창에서 cmd를 실행 후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한다. 띄어쓰기를 정확히 해줘야 한다.
net use x: \\vboxsvr\폴더 이름



설치 완료 후 스샷!!

728x90

댓글